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드디어 코로나 치료제 개발완료?! 구충제 이버멕틴 48시간 내 코로나 박멸!

by 리뷰임박사 2020. 4. 7.

드디어 코로나 치료제 개발완료?! 구충제 이버멕틴 48시간 내 코로나 박멸!

 


미국 식품의약청(FDA)의 승인을 받아 안전성이 입증된 구충제 이버멕틴(Ivermectin)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를 48시간 이내에 죽인다는 세포배양 실험 결과가 나왔다.

호주 모니쉬(Monash)대학 생의학발견연구소(Biomedicine Discovery Institute)의 카일리 왜그스태프 박사는 세포 배양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이버멕틴에 노출되자 48시간 안에 모든 유전물질이 소멸됐다는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4일 보도했다.

 

단 한 번 투여된 용량에도 24시간 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RNA가 상당 부분 줄어들었으며 48시간이 지나자 RNA 전부가 완전히 사라졌다고 왜그스태프 박사는 밝혔다.

그러나 이는 세포 배양 실험에서 나온 결과이기 때문에 코로나19 환자에게 직접 투여하는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그는 설명했다.


드디어 코로나 치료제 개발에 희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고통받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대체 이버멕틴이 어떤 약이길래 사회적 Issue가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이버멕틴

이버멕틴은 기생충을 사멸시키는 구충제이다. 중남미와 아프리카 등지에서 구충제로 사용하며, 국내에는 모낭충을 제거하는 효과를 이용하여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염증성 주사를 치료하는 외용제가 허가되어 있다.

외국어 표기

ivermectin(영어)

CAS 등록번호

71827-03-7

ATC 코드

D11AX22

분자식

C48H74O14

분자량

875.1 g/mol

이버멕틴의 구조식

 

 

1. 약리작용

이버멕틴은 광범위 구충제로, 아프리카 대륙 강가에서 주로 감염되는 강맹안증(river blindness)을 유발하는 선충 치료제로 사용되는데 열대 지방의 풍토병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중남미와 아프리카에서 매년 약 2억명에게 투여되고 있다. 

 

이버멕틴은 기생충의 신경 및 근육 세포에 있는 염소이온 통로 단백질에 선택적으로 강하게 결합하여 신경신호전달을 차단하여 근육을 마비시키고, 결과적으로 기생충을 사멸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작용과 관련되어 염증성 주사*의 원인 중 하나로 여겨지는 모낭충을 제거하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국내에서는 기생충 제거를 위한 구충제로 사용되지는 않고, 염증성 주사 치료를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피부에 바르는 외용제로 수란트라® 제품이 있다.
 
* 주사(rosacea): 얼굴의 중앙부위, 특히 코 주변부처럼 돌출한 부위나 뺨, , 이마 등에 주로 발생하는 지속적인 홍반과 구진, 고름 물집, 반복적인 홍조 및 모세혈관확장을 특징으로 하는 비교적 흔한 만성 피부질환이다. 말기가 되면 딸기코(주사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2. 효능∙효과

현재 국내에는 바르는 외용제 제형의 이버멕틴이 성인의 염증성 주사(rosacea) 치료제로 사용된다.

 

 

3. 용법

염증성 주사 치료제로서 1일 1회 완두콩 크기만한 양을 이마, 턱, 코, 양쪽 뺨에 바른다. 3개월 동안 사용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사용을 중단하도록 한다.
 

 

4. 주의사항

눈과 눈꺼풀, 입술, 입과 코 안쪽 점막을 피하여 얼굴 전체에 부드럽고 얇게 펴바른다약을 바른 후에는 손에 약이 남아있지 않도록 꼭 손을 씻도록 한다.

 

 

5. 부작용

이버멕틴 사용 시 발생 가능한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의사,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1) 일반적 부작용(사용자의 1~10%에서 보고)
• 중추신경계: 국소적으로 타는 느낌
• 피부 관련: 피부 자극
 
2) 드문 부작용(사용자의 1% 미만에서 보고)
알레르기성 피부염, 결막염, 접촉성 피부염, 눈 자극, 안구 충혈,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 피부 건조

 

 

6. 소아, 청소년 사용

18세 미만의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7. 임부∙수유부 사용

• 정해진 용법과 용량에 따라 피부에 부분적으로 사용하면 사람의 태아에 미치는 영향은 안전성 측면에서 매우 낮다. 그러나 임신 기간에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피부에 부분적으로 사용했을 경우에 모유 이행 여부는 연구된 것이 없다. 그러나 경구제로 복용했을 때 낮은 농도의 이버멕틴이 모유로 이행되었으므로, 수유를 중단하거나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한다.
 

 

 

글 출처

약학용어사전

제공처 약학정보원 

댓글